우리는 일상생활 중 스트레스, 환경적 요인, 질병(뇌종양, 뇌염등의 뇌질환) 등으로 인해 머리가 아픈 경우가 있습니다. 이것을 두통이라고 하며 두통의 종류 중 알 수 없는 또는 너무 많은 원인으로 지속적 , 반복적인 형태의 두통을 편두통이라 합니다.
오늘은 편두통이 무엇인지 어떤 증상으로 편두통을 저의 하는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.
목 차
편두통은 한쪽 머리만 아프다?
편두통이라는 이름으로 인하여 흔히 한쪽 머리가 아프면 편두통이라 생각하지만 편두통은 양쪽으로 두통이 오는 경우도 흔하게 발생하며, 일측성(한쪽머리), 박동성 통증이 일정 시간 이상 지속되고 구역과 구토 증상 및 빛과 소리 공포증이 동반되는 특징적인 두통을 편두통이라고 이야기합니다.
편두통은 연령 및 성별에 따라 많은 차이가 있고 젊은 성인 여성에게서 많이 발생하며 전체 인구의 90%가 두통을 경험합니다.
또한 편두통은 중등도 이상의 강도를 나타내기 때문에 편두통 환자의 80% 정도가 두통으로 인하여 일상생활에서 불편함을 호소하고 있습니다.
편두통 원인
편두통을 일으키거나 악화시키는 원인은 다양하면서도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습니다.
- 원인 1 : 스트레스 및 긴장, 수면 과다 또는 부족, 생리 및 호르몬 변화, 결식 및 과식, 술, 카페인 금단, 빛, 소리, 냄새, 운동, 특정 계절 또는 날씨 등이 있으며 또는 특정 음식이나 약물에 의해 유발되는 경우도 있습니다. 진통제를 자주 사용하는 것도 만성 편두통을 유발하는 원인 중 하나로 알려져 있습니다.
- 원인 2 : 머리로 가는 혈류가 증가되어 혈관이 확장되면서 뇌에 있는 신경 섬유가 압박을 받아 두통이 발생한다는 혈관 가설도 있습니다.
- 원인 3 : 두피 및 두 개에 존재하는 혈관에 분포하는 신경 말단으로부터 혈관 작용성 펩타이드가 유리되어 혈관 확장, 혈장의 혈관 밖 수축 및 염증 반응이 유도됨으로써 두통이 일어난다는 신경성 염증(neurogenic inflammation) 가설
- 원인 4 : 편두통 환자에게서 가족력이 보이는 경향이 확인되어 유전적 요인이 편두통과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.
편두통 증상 4단계
편두통의 증상은 보통 전구, 조짐, 두통, 회복 증상의 4단계로 구분됩니다.
전구기(prodrome)
증상 발현 몇 시간에서 며칠 전에 환자의 30~40%가 경험하는 증상을 말합니다.
우울, 분노, 다행감, 경조증 등의 정신 및 기분 변화와 목이 뻣뻣해짐, 오한(말초 혈관 수축), 무기력, 피곤함, 심한 피로, 하품, 배뇨 빈도 증가, 식욕 부진, 변비 혹은 설사, 음식에 대한 갈망과 같은 증상이 나타납니다.
조짐기(aura)
전조는 한 가지 혹은 그 이상으로 다양하게 나타나는 신경학적 증상입니다.
전형적으로 한 시간 미만 지속 된 후 두통이 나타나게 되며 전조 증상의 유무에 따라 편두통과 두통을 구별할 수 있습니다.
전조는 시각, 감각 및 운동 현상이며 이러한 현상은 동시에 나타날 수 있습니다.
- 시각적인 전조는 가장 일반적인 형태로 암점(맹점) 혹은 섬휘암점(성채의 윗부분의 윤곽을 생각나게 하는 지그재그형 섬광성 암점)을 말하며 섬휘암점(teichopsia)은 편두통 유발 특유의 증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. 시각 왜곡과 환각은 어린이의 경우에 일반적으로 나타나며 환각의 일부는 변시증(물체의 형태가 일그러져 보임), 소시증(대상물이 실제보다 작게 보임), 줌 혹은 모자이크 환영을 포함하는 시각 장애와 같이 특이한 형태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.
- 감각적인 전조 증상으로는 지각 이상(paresthesia)이 종종 손에서 시작되어 가까운 부위로 퍼져 나가며 간혹 혀나 입술로 진행되기도 합니다.
- 운동적인 전조 증상은 운동 장애 혹은 실어증(ahhasia)
두통기(headache)
두통 자체는 대부분 일측성이지만 양측성이나 전체적으로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. 통증은 하루 중 어느 때나 나타날 수 있습니다. 하지만 아침에 일어날 때 두통이 시작되는 경우가 가장 많으며 이후 두통이 점차적으로 진행되다가 안정기에 도달한 후 4~72시간 후에 진정됩니다. 편두통의 일반적인 증상으로 오심과 구토가 수반되어, 항 편 두통약 경구 투여가 어려워지기도 합니다. 광선(눈부심) 공포증, 소리 공포증 및 냄새 공포증에 대한 민감성도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입니다.
회복기
두통이 가라앉은 후 환자는 대부분 수 시간 동안 전구 증상과 비슷한 느낌을 받습니다. 절반 이상의 환자들에게 나타나는 증상에는 피로, 탈진, 집중력 저하, 불안정감, 무기력함, 혼란스러움 등이 있습니다.